오송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0. 학생 정신건강 증진 및 자살예방 뉴스레터 2호
작성자 *** 등록일 20.05.11 조회수 131
첨부파일

자녀사랑하기 1- 새 학년 친구 관계 돕기

매년 3월은 새로운 학년이 시작되는 시기입니다. 부모님도, 아이들도 설렘 반, 걱정 반의 마음으로 새로운 변화들에 잘 적응하기를 바라고 계실 것입니다. 학습량도 점차 많아지지만, 이 시기 부모님이 특히 염려하는 한 가지는 좋은 친구 관계를 만드는 일입니다. 대개 학기 초에 또래 관계가 형성되는데, 초등학생부터는 어떤 아이가 좋은 친구인지 판단하고 다가가서 함께 놀고 무리를 짓는, 복잡한 친구 관계와 미묘한 사회적 규칙들이 출현하기 때문입니다.

우리 아이들은 각자 서로 다른 기질을 가지고 있고, 이로 인해 또래 관계를 시작하는 방법과 어려움 또한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새로운 학년을 시작하면서 우리 아이들이 좋은 친구 관계를 맺도록 부모가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1. 우리 아이가 친구에게 다가가기 위한 방법

- 여럿보다 한 명을 사귀는 것이 쉽습니다.

- 관심을 가지고 친구를 관찰하고, 웃으며 눈을 보고 인사를 합니다.

- 친구의 행동이나 가진 물건들을 칭찬해보세요. 정직하고 구체적인 칭찬이 좋습니다.

- 놀이에 끼고 싶을 때는 관찰하며 잠시 중단되길 기다렸다가 참여해도 되는지 물어보세요.

- 끼워주지 않으면 실망하지 말고, “그래, 다음에 놀자.” 하고 부드러운 표정으로

받아들입니다.

2. 부모가 도와주는 방법

- 조심스러운 기질을 가진 아이이므로 조급해하지 않고 반응을 기다려줍니다.

- 또래 관계를 계속 미루는 것보다는 1:1 상황에서 친할 수 있도록 친구를 초대해 보세요.

같이 어울려 본 적이 있거나 초대를 받았거나 새로 전학 온 아이 등이 좋은 대상입니다.

며칠 정도 여유를 두고 초대하고, 주인으로서의 역할(놀이, 간식)을 미리 준비시킵니다.

손님에게 놀이 등 선택권을 주고, 갈등 상황이 생기면 다툼이 커지기 전 조율해 주세요.

3. 우리 아이의 강점 칭찬해주기

- 조심스러운 성향으로 규칙을 잘 지키는 아이입니다.

- 통찰력이 뛰어나고 상대 말을 잘 들어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 순종적이고, 생각이 깊고, 상대방 말을 잘 들어주는 장점이 있다는 것도 기억하세요.

1. 우리 아이가 친구에게 다가가기 위한 방법

- 대화는 두 사람 이상이 주고받는것임을 알려줍니다.

- 상대가 지루해 하는지 살펴보고 듣고 있지 않으면 말을 멈춥니다.

말하는 동안 아무도 나를 보지 않거나 질문을 하지 않으면 지금 지루해하고 있구나.”

2. 부모가 도와주는 방법

- 아이 입장에서는 친구들 잘못을 지적하지 않는 것이 힘들다는 것을 공감해 줍니다.

- 참을 때 하는 자세를 연습하거나, 마음속으로 아래 문구를 되뇌어보도록 알려줍니다.

끼어들 일이 아니야”, “그냥 내버려 두자

- 현재 아이들에게 인기 있는 장난감이나 화제를 가르쳐주고 관심을 갖도록 유도합니다.

3. 우리 아이의 강점 칭찬해주기

- 충직하고 성실한 모습을 보이며, 때로 독특한 발상과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1. 아이가 친구를 사귀기 위한 조언

- 친근한 장난과 악의가 담긴 장난을 구별합니다.

웃는 표정, 편한 자세, 옆에서 장난 vs 적대적 표정, 위협적 자세, 정면이나 뒤에서 장난

- 장난을 걸 때 자리를 뜨거나, 놀리는 말을 인정해 버려서 장난을 재미없게 만듭니다.

- 울거나 과도하게 반응하면 장난이 심해지므로, 심호흡하거나 숫자를 세면서 견뎌봅니다.

- 위협, 괴롭힘에는 단호하게 거부하고, 신체적 폭력이 있다면 꼭 어른의 도움을 청합니다.

2. 부모가 도와주는 방법

- 상황이 장난인지, 괴롭힘이나 폭력인지 파악하고, 심각한 경우 학교에 알려 개입합니다.

- 스스로 훌륭하다는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새로운 모임을 통해 성취 경험을 유도합니다.

3. 우리 아이의 강점 칭찬해주기

- 공정함과 정의에 대한 욕구가 높고 약한 사람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1. 아이가 친구를 사귀기 위한 조언

- 흥분될 때 몸의 신호를 알아차려 봅니다.

심장 두근거림, 위가 뒤틀리는 느낌 근육이 긴장됨, 얼굴이 뜨겁거나 붉어짐

- 흥분을 가라앉히기 위하여 그 자리를 뜨거나, 숫자를 세어보거나, 심호흡해봅니다.

- 마음속으로 차분해지는 말이나 편안하고 안전한 장소를 떠올려 봅니다.

2. 부모가 도와주는 방법

- 아이가 화를 낼 때 부모도 화가 날 수 있습니다. 이때 부모님도 마음을 가라앉히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부모님이 연습하고 조절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아이에게도 가르쳐 줍니다.

- 스포츠정신을 가르치고 결과에 승복하도록 연습합니다. 이때 일부러 져주지는 않습니다.

3. 우리 아이의 강점 칭찬해주기

- 자기주장이 뚜렷한 용기 있는 아이여서, 긍정적 방향으로 투지를 불태울 수도 있습니다.

20200

본 뉴스레터는 교육부 학생정신건강지원센터가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에 의뢰하여 제작한 자녀 사랑하기” 1호이며, 10회에 걸쳐 가정으로 보내드립니다.

 

이전글 제 2020-22호 학생 가정 농산물 꾸러미 공급 안내
다음글 제 2020-21호 휴업일(개교기념일) 안내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