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제2021-46호 2021. 초등 한글책임교육 운영 안내
작성자 *** 등록일 21.04.01 조회수 243
첨부파일

초등학교 1학년 문자(한글)지도 안내

초등학교 입학하는 우리 아이, 아직 한글을 모른다고요?”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아이가 한글을 모르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충북교육청은 초등 신입생이 한글을 배우지 않았다는 것을 전제로 한글교육을 실시합니다. 2015개정교육과정에서도 초등신입생의 한글교육을 강조하여 지도시간을 기존 27시간에서 68시간으로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물론 이미 알고 있어서 모르는 아이들과의 수준 차이를 걱정하시는 학부모님도 계실 것입니다. 그러나 이미 한글을 익힌 학생이더라도 한글의 기초를 체계적으로 익히고, 올바른 발음과 쓰기학습을 함으로써 기본교육이 더욱 탄탄해질 것입니다. 또한 조금 더딘 친구를 위해 도와주려고 하는 마음도 생기겠지요.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사랑스런 어린 자녀들이 학습에 대한 부담을 덜고 학교생활에 신나게 적응할 수 있도록 다음 사항을 유의하여 지도하오니 가정에서도 실천해보시고, 자녀의 학교생활에 힘을 주시기 바랍니다.

국어 교과 시간을 통해 ·모음을 체계적으로 지도합니다.

1학년 1학기까지는 알림장 내용 쓰기지양하고 라벨지 형태로 붙여 줍니다.

- 긴 문장의 알림내용을 보고 베끼기보다는 연필잡는법, 글씨를 바르게 쓰는 법부터 차근차근 지도합니다.

1학년 1학기까지는 받아쓰기를 실시하지 않습니다. 2학기부터 받아쓰기를 실시합니다.

- 받아쓰기는 학령입문기 점수경쟁을 부추기거나 외워 쓰는 시험 등의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림책, 동요·동시집, 놀이를 통한 한글교육, 아이들의 흥미에 맞는 동화책을 읽어주는 것이 받아쓰기보다 더 글자에 흥미를 갖게 합니다.

저학년 학생들은 책 읽어주는 것을 아주 좋아하고, 들으면서 더 많은 상상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지능이 우수하고, 모든 것에 문제가 없지만 글자를 읽고 쓰는 것에 유독 어려움이 있는 사람이 있습니다. 혹시 우리 아이가 이런 경우에 해당되는지 살펴보시고 의심스러울 땐 담임선생님과 상담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글 학습자료 한글 한마당가정 활용 안내

가정에서 자녀와 함께 학교에서 배운 한글 학습 내용을 복습하고, 어휘력과 읽기 능력을 다지는 기회가 되면 좋을 것 같아 교육부에서 개발한 한글 학습자료인한글한마당을 아래와 같이 안내해드리오니,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한글 한마당학습자료 활용 안내 >

어떤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나요?

- 한글을 해득하는 데 필요한 요소별로 학습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였습니다.

소리 듣고 구별하기, 낱말 읽기(기본 자모음~복잡한 받침), 글자 쓰기(자모음쓰기~받아쓰기), 낱말 익히기. 자신있게 읽기 5가지 내용 영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어디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나요?

- 에듀넷(www,edunet.net) - 수업·연구 자료 1학년 1학기 국어 – 「한글 한마당

자녀와 이렇게 활용해보세요

자녀가 더 학습하길 원하는 영역(보충 필요 영역)선택하여 학습하기

복습 차원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차례대로 학습하기

자녀와 함께 놀이마당부분을 학습하며 한글 학습 내용을 잘 숙지하고 있는지 살펴보기

이런 부분은 유의해주세요.

- 자녀와 이야기하여 원하는 학습량을 정해보세요. 학습 부담은 자녀의 학습심리에 부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 한글 학습에는 소리와 글자의 연결이 중요하며, 언어 발달에는 의사소통 경험이 중요합니다. 가능하시다면 옆에서 학습 과정을 지켜봐주시고 함께해주세요.

2021. 4. 1.

오 송 초 등 학 교 장

 

이전글 제2021-47호 2021년 청소년 인터넷·스마트폰 이용습관 진단조사 사전 안내 가정통신문
다음글 제2021-45호 2021년 정시 1차(4월) 정보공시 안내